X
[더뉴스메디칼] 나는 단순히 “친절한 의사”보다 환자를 위해 “화내는 의사”이고 싶다. 2024-10-17 hit.92 |
|
[진료실의 창] 나는 단순히 “친절한 의사”보다 환자를 위해 “화내는 의사”이고 싶다. (부제) 비만대사수술 환자의 편지를 받고.. 친절한 의사, 화내는 의사
3년 전 내게 비만수술을 받았던 이 환자가 얼마 전 내 진료실을 방문하여 나를 닮은 피규어 모형과 함께 건네 준 편지이다. 당시 이 환자는 비만과 잦은 요요로 인한 스트레스에 너무 힘들어 하던 상태였으나, 내게서 비만 수술을 받고 잘 관리를 받은 지금은 모든 스트레스를 다 날려버리고 본인만의 자유로운 날갯짓을 하고 있다. 비만이 부유의 상징이 아닌 질병으로 전락해 버린 우리나라 현대 사회에서 의사라는 역할은 환자에게 있어 친절한 의사나 단순히 비만이라는 질병을 치료해 주는 사람이 아닌 환자의 건강한 미래를 같이 설계해 주는 역할을 부여 받는다. 이에 환자와의 깊은 신뢰 관계 즉 라뽀(Rapport)의 형성은 매우 중요한 과제 중 하나이다. 환자를 대하는 의사의 말 한마디 한마디가 단순한 소통관계를 넘어, 환자의 수술 및 치료의 성과와 건강한 미래에 대한 결과물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무리 친절한 의사나 능력 있는 의사라도 환자와의 라뽀가 항상 원활하게 형성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때문에 나는 수많은 환자를 진료함에 있어서 항상 고민한다. 오늘의 이 환자에게는 어떤 방법이 좋을까? 친절히 다독여야 할까? 아니면 화를 내서 정신이 번쩍 들게 해야 할까? 어떤 방향이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지, 화를 냈다가 환자가 상처를 받지는 않는지.. 고민하고 또 고민한다. 많은 의사들이 그러겠지만 내 경우는 사실 더하다. 사실 내가 진료해 온 비만환자, 당뇨환자 또한 질병을 치료하기 위해 평생 본인들만의 노력을 해온 사람들이다. 운동도 해보았고 식이요법도 써보았고, 약물치료도 받아보았고… 모든 것을 해보고 안 되어 거의 마지막으로 나를 선택한 것이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나는 고민하다 고민하다, 극히 일부의 환자에게 화라는 것을 내본다. 사실 그 결과는 내게 매우 뼈아프게 다가오기도 한다. 환자분께서 내게 상처를 입었다고 슬퍼하시기 때문이다. 그러나 비록 내가 환자에게 화를 내서 환자와의 관계가 서먹해 질 수는 있지만, 그것은 순간일 뿐이고, 이렇게 만들어진 다소 간에 갈등으로 인해 환자분의 미래가 더욱 건강해 질 수 있다면 나는 과감히 친절한 의사가 아닌 그 길을 택하기도 한다. 위의 편지의 주인공인 환자분도 마찬가지였다. 난 아직도 환자분이 내게 온 첫날의 눈빛을 기억한다. 간절함이 묻어나는 눈빛. 어떻게든 고쳐보겠다는 눈빛. 지난 3년간 나는 환자분을 진료하면서 수많은 고민을 했고, 가끔은 강한 어조로 말하기도 했다. 그럼에도 저 편지와 피규어가 그에 대한 결과물임에 나는 감사하다. 그러기에 나는 아직도 단순히 “친절한 의사”보다는 다소 욕을 먹더라도 환자를 위해 “화내는 의사”이고 싶다. 마지막으로 “의사가 화를 낸다는 것”!! 요즘 같은 세상에 가당치도 않은 그 말! 그러나 환자를 진료하는 내 입장에서 그 가당치도 않은 말에 다음과 같은 뜻이 담겨있을 수 있음을 환자분들이 알아주셨으면 하는 바램을 가져본다. 환자분들 제가 진료할 때 극히 드물겠지만 화를 낸다면 그것은… 첫째, 환자분에게 진정한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신호를 보내는 거에요. 환자분이 자신의 건강에 대한 책임을 다하지 않는다고 느낄 때 단순한 감정의 발로 차원이 아니라 환자분에게 자신의 건강을 소중히 여기고, 치료에 적극적으로 참여달라는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거에요. 둘째, 현행 의료 시스템의 문제를 환자분에게 알리는 거예요. 현행 의료 시스템은 과중한 업무와 인력 부족, 그리고 비효율적인 행정 절차가 있답니다. 이러한 불합리한 의료시스템의 구조적 문제를 인식해달라는 의미에요. 셋째, 환자분에게 경각심을 불러일으키는 기회를 드리는 거예요. 환자분들께서 자신의 건강 관리에 다소 소홀해 지셨을 때 제가 내는 강한 말을 통해 환자분들이 그 심각성을 깨닫고, 자신의 건강을 소중히 여기는 계기가 될 수 있으실 거예요. 출처 더뉴스메디칼 https://thenewsmedical.co.kr/%EC%B9%9C%EC%A0%88%ED%95%9C-%EC%9D%98%EC%82%AC/ |
X
진료시간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오전 | ||||||
오후 |
X
진료시간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오전 | 진료 | 진료 | 수술 | 진료 | 진료 | 2, 4주 |
오후 | 수술 | 수술 | 진료 | 수술 | 수술 | |
특이사항 | *2,4주 수요일 야간진료(예약자 한함) |
진료과
진료센터
X
진료시간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오전 | 진료 | 수술 | 진료 | 수술 | 진료 | 2, 4주 |
오후 | 진료 | 수술 | 수술 | 진료 | ||
특이사항 | *수술이나 검사 시 진료는 사전 예약자에 한합니다. |
X
진료시간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오전 | 수술 | 진료 | 수술 | 진료 | 수술 | 1, 3주 |
오후 | 수술 | 진료 | 수술 | 진료 |
X
진료시간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오전 | 수술 | 진료 | 수술 | 진료 | 진료 | 수술 |
오후 | 진료 | 진료 | 진료 | 진료 |
X
진료시간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오전 | ||||||
오후 |
X
진료시간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오전 | 진료 | 진료 | 진료 | 내시경 | 진료 | 내시경 |
오후 | 진료 | 진료 | 진료 | 진료 | ||
특이사항 | *수술이나 검사 시 진료는 사전 예약자에 한합니다. |
X
진료시간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오전 | 내시경 | 진료 | 진료 | 진료 | 내시경 | 진료 |
오후 | 내시경 | 진료 | 진료 | 진료 |
X
진료시간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오전 | 진료 | 내시경 | 내시경 | 진료 | 진료 | 진료 |
오후 | 진료 | 내시경 | 진료 | 진료 |
X
진료시간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오전 | ||||||
오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