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병원로고

  • >
  • >

심장내분비 호흡기 알레르기센터

고지혈증
1. 고지혈증이란?
고지혈증이란 혈관을 흐르는 혈액(피)속의 지방질이 많아지는 병입니다.
예를 들어, 혈관을 물이 흐르는 관으로, 혈액을 물이라고 생각할 때, 상수도(고지혈증이 없는 사람의 혈관)에는 맑은 물이 흐르는데 이때 물의 흐름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하수도(고지혈증이 있는 사람의 혈관)에는 불순물이 포함된 더러운 물(지방질)이 흐르기 때문에 이것이 하수도(혈관)을 좁아지거나 막히게 만들어 물(혈액)의 흐름이 나빠지게 됩니다.
고지혈증이 있는 사람의 혈관은 하수도와 같습니다.
지방질로 인해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혀 혈액의 흐름을 방해합니다.
2. 고지혈증의 증상?
고지혈증은 대개는 특별한 증상이 없기 때문에 무시하거나 간과하기 쉬우나, 협심증이나 급성 심근 경색, 뇌경색 등은 커다란 후유증을 만들 수 있는 중대한 병이기 때문에 이러한 병의 원인이 되는 고지혈증도 잘 조절해야 하는 아주 중요한 병입니다.
3. 고지혈증의 원인?
고지혈증은 생활 습관이 만들어 내는 병입니다.

예를 들어 운동 부족, 나쁜 식사 습관, 과체중, 술, 담배등이 고지혈증의 원인이 됩니다.
그래서 규칙적인 운동, 고탄수화물 및 고지방식이 피하기, 체중감량, 금연, 금주 등이 고지혈증 해결의 가장 중요한 열쇠 입니다.

이러한 생활습관개선이 잘 되지 않을 경우(생각보다 잘 안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혈관속의 지방질 수치를 낮추어 주는 경구약을 시작하게 됩니다.

하지만 고지혈증은 적절한 생활습관개선으로 충분히 호전될 수 있으며 약 없이도 고지혈증 수치가 잘 유지되면 약은 중단해도 됩니다.
4. 고지혈증의 합병증은?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히는 일이 심장의 관상동맥에서 생긴다면 협심증이나 급성 심근 경색을 유발 할 수 있고, 머리의 혈관에서 생긴다면 뇌경색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관상동맥질환
1. 관상동맥질환이란?
관상동맥이 막혀서 좁아지거나, 심장에 피 공급이 되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2. 관상동맥질환의 증상?
가슴통증과 호흡곤란, 체한듯한 느낌, 어깨와 팔 등의 통증이 나타납니다.
뇌경색
1. 뇌경색이란?
뇌 혈관이 막혀, 뇌에 혈액이 공급되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2. 뇌경색의 증상?
어지럼증과 두통을 느끼며 반신마비가 올 수 있습니다.
보건복지부 지정전문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