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 측 가슴이 아닌 다른 부위에 유선 조직이 발달하여 또 하나의 유방이 있는 것처럼 보이는 것으로, 튀어나오는 것뿐아니라 유두가 추가로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팔, 옆구리, 가슴아래 등 밀크라인이라 부르는 곳에 따라 다양하게 생길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부유방은 겨드랑이 하방에, 부유두는 정상유방의 바로 아래쪽에 많이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는 그대로 두더라도 문제는 없지만, 미용적인 이유나 부유방으로 인해 불편함이 있다면 수술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부유방의 원인
유선은 성장 과정에서 가슴 부위를 제외하고 대부분 퇴화되는데, 퇴화 과정에 이상이 생겨 한 쌍보다 많은 유방이 생길 수 있으며, 한 쪽 유방이 선천적으로 발달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부유방의 증상
1. 불편감 및 통증
겨드랑이 부위에 볼록하게 튀어나와 있어 생활에 불편함이 발생하고, 월경주기에 따라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 임신을 하면 양 측 유방과 함께 커지기도 합니다.
2. 땀분비 증가
겨드랑이 피부를 지속적으로 자극하여 땀샘의 분비가 촉지되어 다한증 (액취증)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3. 심미적 불만
외관상 유방처럼 두드러져 보여 심리적 고충, 정신적 스트레스가 있습니다.
4. 유방 질환의 발생
부유방 또한 유방 조직이므로 유방에 발생하는 종양, 염증 등 다양한 질환이 생길 수 있습니다.
부유방의 자가진단
겨드랑이를 만졌을 때 딱딱한 멍울이 만져진다
겨드랑이 부위 유두와 비슷한 모양을 가진 피부병변이 있다
겨드랑이에서 분비물이 발생한다
생리기간 전후, 겨드랑이 비대 증상이 나타난다
생리기간 겨드랑이 통증이 발생한다
부유방의 진단
부유방은 유방 촬영이나 유방 초음파로 진단을 합니다.
유방 초음파에서 정상적인 환자의 경우 겨드랑이에 전반적인 저에코 (검은색)으로 보이는데 부유방 환자의 경우 고에코 (흰색)의 부유방 조직이 관찰 됩니다. 또한 유방 초음파는 부유방 내부를 관찰 하여 동반되 질환 여부를 확인 할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한 검사 방법입니다.